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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현직자 이야기

K 뷰티의 또 다른 무대 - 미용의료기기 시장 (관련주 산업과 주식)

등록일
2025-03-21

K-뷰티의 또 다른 무대 - 미용의료기기 시장


By. KB자산운용 이프
- 제약바이오산업 전문가로, 헬스케어 섹터 운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미용의료기기 3부작
→ [1부] K 뷰티의 또 다른 무대
→ [2부] 울쎄라? 슈링크? - 미용의료기기 사용 설명서
→ [3부] 외국인이 왜 한국에 의료관광을 올까?

 



한국의 다양한 문화들이 글로벌하게 퍼지면서 K-뷰티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시장의 스마트머니 역시 K 뷰티 산업을 향해가는 가운데, K 뷰티 산업의 중심에는 화장품과 함께 미용의료기기 시장이 있습니다.

미용의료기기 섹터는 헬스케어 분야 내에서 실적으로 증명하는 모습을 여러 차례 보여주면서 그 가치가 더욱 주목받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미용의료기기 시장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봅시다.



■ 미용의료기기 성장의 Drive
에너지 기반 미용기기(EBD)


과거와 달리 SNS가 필수가 된 요즘,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이들의 미용 시술, 외모 관리법 등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과거부터 인기가 있었던 성형수술 역시 관심도가 늘었지만, SNS를 통해 콘텐츠를 접하는 연령층이 어려지면서, 미용의료기기 시술에 관한 관심도가 크게 증가하였죠.

성형수술만큼 드라마틱 하지는 않지만, 위험은 낮추고 가성비로 즐기면서 만족할 만한 효과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미용시술은 일반적으로 6-12개월 정도의 주기를 가지고 꾸준히 시술을 받아야 하지만, 비교적 짧은 회복 기간에도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더해 시술 부담감이 적고 비용이 저렴하며, 접근성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 미용시술은 침습 방식인 톡신, 필러가 메인이었다면, 최근 들어서는 EBD라고 통칭되는 에너지 기반 피부미용 의료기기 시장 역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에너지 기반 미용기기, EBD(Energy Based aesthetic Device)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레이저, 고주파, 초음파 등을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에너지 기반 미용기기의 경우, 마이크로니들을 활용하여 최소 침습 형태를 보이거나, 아예 비침습 형태로 에너지를 조사하는 형태가 많습니다.

에너지를 조사하여 피부에 자극을 주고, 이를 통해 피부의 재생을 유도하는 것이 EBD의 기본 원리입니다.


'클래시스'의 hifu, rf, 레이저 제품군 라인업.



기존에는 레이저 기반 제품들이 많았지만, 고주파, 초음파 등의 조사 방식이 임상적으로 좋은 결과를 내면서 그 종류가 다양해졌습니다.

피부미용 장비들은 조사하는 에너지와 방식에 따라 제품들이 분류되고, 서로 다른 시장을 형성합니다.

이들 품목은 각각 특징과 효능에 차이가 있어, 미용장비들은 한 번에 여러 장비를 사용하여 복합 시술을 진행하는 형식으로 시술이 이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Ulthera'와 '슈링크'는 같은 HIFU 장비로서 서로 대체재이기 때문에 복합 시술로 합쳐서 진행하지 않지만,

HIFU 장비 '슈링크'와 비침습 RF 장비 '볼뉴머'는 쓰는 에너지가 다르고 주요 적응증이 겹치지 않아 결합 시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SNS, 리오프닝으로 불붙은 미용의료기기 시장

국내외 업체들이 미용의료기기 시장에 진출한지는 꽤 오랜 시간이 지났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대중화되면서 급성장을 이룬 건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과거엔 울쎄라, 써마지로 대표되는 프리미엄 미용의료기기 시술이 주를 이루었고, 높은 가격 장벽으로 인해 급격한 대중화가 이뤄지지는 못했습니다.



'한앤컴퍼니'와 '루트로닉' 공개매수에 대해 정리한 자료.


그러나 SNS로 미용시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미용시술을 접하는 연령대가 어려지면서 가성비가 좋은 국내 업체들의 미용의료기기 시술이 큰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 리오프닝으로 인해 화장품과 함께 미용의료기기 시술이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이를 눈여겨 본 주식시장에서도 미용의료기기 업체들의 주가는 크게 반응하였고,

미용의료기기 업체들의 성장성에 베팅한 사모펀드들은 제이시스 메디칼, 루트로닉 등의 걸출한 걸출한 미용의료기기 업체를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 미용의료기기 사업 이익의 중심엔 소모품

클래시스의 rf기기 '볼뉴머'의 팁.



미용의료기기는 장비와 소모품으로 구성됩니다.

실제 초음파, 고주파 등을 조사하는 역할을 하는 장비와 더불어, 팁(tip)과 카트리지(Cartridge)가 메인 소모품인데,

팁은 RF 기기에서 시술 시마다 1회용으로 소모되며, 적게는 수만 원 많게는 수십만 원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최근 3개년 '미용의료기기' ebd 지역별 '수출' 데이터 추이를 보여주는 자료.



국내 주요 미용의료기기 업체들은 신제품 출시 이후 먼저 장비를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판매하고, 이후 소모품 매출 비중을 늘려 높은 이익률을 만들어내는 사업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초기엔 빠른 점유율 확대를 위해 장비와 세트로 소모품 일부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평균적으로 3-6개월 이후 프로모션으로 제공한 소모품이 소모될 경우 병원에서 새로운 소모품 매출이 발생하며 업체들의 수익성이 급격하게 개선되는 형태를 보입니다.

소모품들의 매출총이익률 자체가 70%가 넘기 때문에 소모품은 미용의료기기 업체의 이익에 큰 역할을 하며, 이익률이 높은 소모품의 매출액이 커질수록 제품 판매사의 영업 레버리지 효과는 커집니다.

상대적으로 해외 시장에서는 소모품 제공 프로모션의 비율이 낮어서 수출금액의 증가는 보다 즉각적인 영업이익 성장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용의료기기 시장이 최근 들어 급성장 중인 이유와 시장의 특징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미용의료기기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고, 국내외 대표적인 품목들을 통해 경쟁력을 확인해 볼 예정입니다.


By. KB자산운용 이프


(25.03.10 작성)

kb자산운용 내부 필진인 '이프'.

 



[출처]

● DB금융투자 [의료 장비 및 서비스-의료기기 1월 수출: 가장 덜 빠진 것은 톡신(김지은 애널리스트)] 2025.01

● ARCHIMED [ARCHIMED acquires Jeisys Medical, a leading developer of aesthetic medicine devices] 2024.09

● 키움증권 [의료기기는 어떻게 강한 섹터가 되었나(신민수 애널리스트)] 2023.11

● 인베스트조선 [한앤컴퍼니, 1조원에 의료기기 기업 루트로닉 인수 추진 (위상호 기자)] 20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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