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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투자정보

KB 발해인프라 펀드 상장! - 관련 FAQ, 한 번에 정리해 드립니다

등록일
2024-11-15
'KB 발해인프라' FAQ 총정리


한국 토종 1호 인프라펀드인 'KB 발해인프라'가 드디어 상장을 합니다!

● 관련 글 살펴보기

이로써 우리의 투자 선택지도 더욱 넓어지게 되었는데요, 11월 18~19일간 IPO를 진행하고 29일 상장하니 미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KB 발해인프라는 인프라 산업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쉽게 접하기 힘든 펀드 중 하나이기에 다소 생소할 수 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그동안 나왔던 질문들에 대한 FAQ를 정리하였습니다.

아래 내용들이 여러분의 KB 발해인프라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인프라 펀드 FAQ

고속도로, 터널 등이 포함된 '인프라 자산'.

▶ 인프라 펀드의 성장 동력은 무엇인가요?

→ 인프라 펀드는 국내 경제 성장에 따른 도로/철도 등의 기초 인프라 시설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 증가함에 따라 시장규모를 키워왔습니다.

→ 현재 국내 SOC 사회간접자본 시설의 70% 이상이 노후화됨에 따라 정부 재정 부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인프라에 대한 민간투자 필요성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 최근에는 디지털, 신재생 에너지의 비중이 확대되어 왔으며, 탈 탄소화 및 AI 기술의 급격한 발달에 따른 차세대 인프라 시설 구축에 민간부문 투자가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 인프라펀드의 특징과 외부환경 영향은?

→ 인프라 펀드는 주로 사회기반 시설에 투자하는 펀드로, 대규모 자본이 필요하며 높은 초기 투자비용과 긴 투자회수 기간을 바탕으로 합니다.

그렇기에 장기 안정적인 현금흐름에 기반한 투자입니다.


▶ 인프라펀드와 리츠 간 차이가 궁금합니다

리츠보다 훨씬 낮은 30%의 차입비율을 가져서 주가 안정성이 높은 '인프라펀드'.

→ 국내 인프라 펀드는 민간투자법의 적용을 받고, 리츠는 부동산투자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리츠의 경우 자금 차입 한도가 200%인데 반해 인프라 펀드의 경우 30%에 불과합니다.

→ 분리과세 혜택에서도 리츠는 5천만원 한도에 투자 기간 3년 이상 시 배당금에 대해 9.9% 분리과세 되고, 인프라 펀드는 투융자집합투자기구 전용계좌에 1억원 한도로 1년 이상 투자 시 배당금에 15.4% 분리과세됩니다.

'투융자집합투자기구 전용계좌'에 주어지는 세금혜택을 정리한 자료.


■ KB 발해인프라 FAQ

▶ KB 발해인프라가 투자한 사업들의 특징은?

→ KB 발해인프라가 현재 투자하고 있는 자산은 국내 민간투자 사업들입니다.

각 사업 시행자는 주무관청(정부, 지자체)과의 협약 체결을 통해 일정 기간 동안(30년) 사업시설물의 관리운영권을 부여받아 독자적으로 관리합니다.

그리고 발생하는 수익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원리금 상환 및 배당금을 지급하게 되죠.

KB 발해인프라는 각 사업들에 대해 후순위 대출 및 지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 KB 발해인프라 펀드가 기존 리츠나 인프라 펀드 대비 뛰어난 점이 무엇인가요? 기존 인프라펀드 및 리츠 대비 회사의 차별화된 운용 전략이 궁금합니다

리츠와 비교하여 인프라 펀드가 가지는 장점은 매크로 변수에도 안정성이 뛰어나가는 점입니다.

민간투자법상 낮은 차입비율을 적용받아, 금리 급변기에 운용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또한 정부의 협약을 기반으로 물가와 연동된 수입구조를 가지고 있어 인플레이션 헷지가 가능합니다.

→ KB 발해인프라의 운용사인 KB자산운용은 업계 최상위 운용규모를 보유한 운용사입니다.

KB금융그룹에서 우선협상대상 선정사업들을 보유하고 있는 점을 고려 시, 상장 이후 우량자산 편입을 기대할 수 있어 향후 성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 현재 포트폴리오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kb발해인프라' 펀드가 투자하고 있는 5개의 인프라 자산.


KB 발해인프라는 수도권 등 대도시권에 위치한 성장 잠재력이 높은 인프라자산 5곳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핵심자산인 대구-부산 간 고속도로는 대구와 부산을 잇는 최단 노선으로, 기존 경부선 대비 약 40km 이동거리 단축이 가능합니다.

수도권에 위치한 용마터널, 수원외곽순환북부도로, 수석-호평간 도로와 부산에 위치한 산성터널은 주변지역 개발에 따라 추가 수요 증대가 기대됩니다.


▶ 금리 상승/인하가 회사에 미치는 영향이 궁금합니다

→ 금리 상승/인하 시에 KB 발해인프라 차입금의 이자비용에 영향이 있을 수 있으나, 민간투자법상 차입비율이 30% 낮은 수준으로 제한되어 금리 급변에 따른 영향은 크지 않습니다.

→ 특히 KB 발해인프라가 투자한 개별 투자자산들의 경우 매우 낮은 금리수준의 선순위 대출을 고정금리 위주로 조달하여 금리 상승 리스크가 크지 않은 상황입니다.

→ 금리 인하기에는 차입 조달비용이 감소함과 동시에 개별 투자자산의 금융비용도 감소하기 때문에 인프라펀드의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리 인하 기조를 반영하여 국고채 금리가 하락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고배당주의 매력이 부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경기 상승/하강이 회사에 미치는 영향이 궁금합니다

→ 경기 상승 시 KB 발해 인프라가 투자한 개별 자산들의 이용률이 올라 매출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수취하는 수익금 현금흐름이 더욱 안정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기 하강 시에는 교통량 및 이용률 등이 일시적으로 하락할 수는 있으나, 화물 운송, 출퇴근용 주말 레저용 등의 도로 특성에 따른 기본적인 수요 발생으로 인해 그 영향은 제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KB 발해인프라는 11월 18~19일 공모주 청약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11월 29일 증시에 상장되죠!

관심이 있으시다면 해당 일정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다양한 장점을 가진 국내 토종 1호 상장 인프라 펀드, 'KB 발해인프라'. 이 상품의 여러분의 성공적인 투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상품 자세히 공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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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4_1469(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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