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 발해인프라 FAQ
▶ KB 발해인프라가 투자한 사업들의 특징은?
→ KB 발해인프라가 현재 투자하고 있는 자산은 국내 민간투자 사업들입니다.
각 사업 시행자는 주무관청(정부, 지자체)과의 협약 체결을 통해 일정 기간 동안(30년) 사업시설물의 관리운영권을 부여받아 독자적으로 관리합니다.
그리고 발생하는 수익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원리금 상환 및 배당금을 지급하게 되죠.
KB 발해인프라는 각 사업들에 대해 후순위 대출 및 지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 KB 발해인프라 펀드가 기존 리츠나 인프라 펀드 대비 뛰어난 점이 무엇인가요? 기존 인프라펀드 및 리츠 대비 회사의 차별화된 운용 전략이 궁금합니다
→ 리츠와 비교하여 인프라 펀드가 가지는 장점은 매크로 변수에도 안정성이 뛰어나가는 점입니다.
민간투자법상 낮은 차입비율을 적용받아, 금리 급변기에 운용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또한 정부의 협약을 기반으로 물가와 연동된 수입구조를 가지고 있어 인플레이션 헷지가 가능합니다.
→ KB 발해인프라의 운용사인 KB자산운용은 업계 최상위 운용규모를 보유한 운용사입니다.
KB금융그룹에서 우선협상대상 선정사업들을 보유하고 있는 점을 고려 시, 상장 이후 우량자산 편입을 기대할 수 있어 향후 성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 현재 포트폴리오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 KB 발해인프라는 수도권 등 대도시권에 위치한 성장 잠재력이 높은 인프라자산 5곳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핵심자산인 대구-부산 간 고속도로는 대구와 부산을 잇는 최단 노선으로, 기존 경부선 대비 약 40km 이동거리 단축이 가능합니다.
수도권에 위치한 용마터널, 수원외곽순환북부도로, 수석-호평간 도로와 부산에 위치한 산성터널은 주변지역 개발에 따라 추가 수요 증대가 기대됩니다.
▶ 금리 상승/인하가 회사에 미치는 영향이 궁금합니다
→ 금리 상승/인하 시에 KB 발해인프라 차입금의 이자비용에 영향이 있을 수 있으나, 민간투자법상 차입비율이 30% 낮은 수준으로 제한되어 금리 급변에 따른 영향은 크지 않습니다.
→ 특히 KB 발해인프라가 투자한 개별 투자자산들의 경우 매우 낮은 금리수준의 선순위 대출을 고정금리 위주로 조달하여 금리 상승 리스크가 크지 않은 상황입니다.
→ 금리 인하기에는 차입 조달비용이 감소함과 동시에 개별 투자자산의 금융비용도 감소하기 때문에 인프라펀드의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리 인하 기조를 반영하여 국고채 금리가 하락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고배당주의 매력이 부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경기 상승/하강이 회사에 미치는 영향이 궁금합니다
→ 경기 상승 시 KB 발해 인프라가 투자한 개별 자산들의 이용률이 올라 매출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수취하는 수익금 현금흐름이 더욱 안정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기 하강 시에는 교통량 및 이용률 등이 일시적으로 하락할 수는 있으나, 화물 운송, 출퇴근용 주말 레저용 등의 도로 특성에 따른 기본적인 수요 발생으로 인해 그 영향은 제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KB 발해인프라는 11월 18~19일 공모주 청약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11월 29일 증시에 상장되죠!
관심이 있으시다면 해당 일정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다양한 장점을 가진 국내 토종 1호 상장 인프라 펀드, 'KB 발해인프라'. 이 상품의 여러분의 성공적인 투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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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liance notice
※ KB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4_1469(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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