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E 버크셔포트폴리오TOP 10
- 워렌 버핏이 선택한 10개의 기업
※ 핵심 투자포인트
· 워렌버핏이 선택한 대표 포트폴리오
· 주주의 장기적 이익성장에 최적화
· 버크셔 해서웨이, 이제 연금투자로도!
■ 세계 시총 9위, 그리고 오마하의 현인
오마하의 현인. 세계 6위의 부자.
금융에 관심 있다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투자 세계의 거장, '워렌 버핏'을 따라다니는 수식어입니다.
그는 버크셔 해서웨이라는 회사를 이끌고 있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세계 시가총액 순위 9위에 이를 정도로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죠.
여러 자회사를 통해 철도, 전력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는 버크셔 해서웨이는 투자목적 지주회사이며, 460조원 가량의 자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23년 4분기 말 기준)
워렌 버핏이 수장인 만큼, 버크셔 해서웨이가 어느 기업에 투자하고 있는지는 오랜 시간 관심의 대상이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버크셔 해서웨이의 투자현황을 참고하고 있고, 이를 벤치마크로 활용하기도 하죠.
심지어는 각 기관들의 포트폴리오 현황 공시자료(13F)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 주주의 장기 이익성장 최적화, 그리고 빛나는 성과
그렇다면 버크셔 해서웨이가 이렇게나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 이 회사가 세계 시총 순위에서 무려 8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일까요?
그 이유로 아래와 같이 세 가지를 꼽아볼 수 있습니다.
1. 눈부신 주가 상승률
2. 놀라운 포트폴리오 선정
3. 주주의 장기 이익성장 최적화!
▶ 눈부신 주가 상승률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버크셔 해서웨이의 눈부신 주가 상승률입니다.
지난 1965년부터 2022년까지 무려 3,787,464%라는 눈부신 주가 상승률을 기록하였습니다.
동일 기간 S&P 500 지수의 주가 상승률이 24,708%이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얼마나 시장을 훨씬 뛰어넘는 성과를 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에 오랜 시간 투자한 주주들은 저런 놀라운 수익을 취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출처 : Companies Marketcap Ranking / 1996~2024년 기준]
2022년 이후에도 주가 우상향을 지속, 어느덧 1T (약 1,370조원)에 달하는 시가총액을 기록한 버크셔 해서웨이.
우상향의 표본이라 할 수 있을 정도의 주가 차트를 통해 이 기업의 위대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 놀라운 포트폴리오 선정
버크셔 해서웨이는 막대한 자금을 가지고 다양한 기업에 투자를 하는 '투자목적 지주회사'입니다.
그렇기에 버크셔 해서웨이의 놀라운 주가 상승률에는 '이 기업이 어디에 투자하고 있느냐'도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믿기지 않는 수익률이 보여주듯, 이 회사는 놀라운 포트폴리오 선정 능력을 보여왔습니다.
현재 버크셔 해서웨이가 가장 높은 비중을 두며 투자하고 있는 4개 기업의 주가를 살펴볼까요?
애플(2016.1Q 편입)은 지난 10년간 516%가 넘는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2~4위에 해당하는 뱅크 오브 아메리카(2017.3Q 편입), 아메리칸 익스프레스(2001.1Q 편입), 코카콜라(2001.1Q 편입) 등도 적게는 40%, 많게는 133%가 넘어가는 10년 수익률을 기록 중이죠.
그만큼 이 기업이 선택한 주요 종목들이 우수한 성과를 만들어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출처 : Bloomberg, KB 자산운용 2020.12.11~2024.07.31)]
버크셔 포트폴리오 TOP10 지수로 보더라도 지난 3년간 S&P 500이나 SCHD와 같은 지수들을 뛰어넘는 퍼포먼스를 보여왔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의 놀라운 종목 선정 능력이 결국 주가 상승으로도 이어지고, 이것이 주주들의 이익성장으로도 연결되는 선순환을 낳은 것입니다.
▶ 주주의 장기 이익성장 최적화!
장기 성과에서 시장 대비 압도적인 성과를 기록한 버크셔 해서웨이. 이 기업은 위기에 빛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비즈니스의 다각화, 그리고 리스크 관리를 통해 2000년 이후의 위기 상황에서 시장보다 더 나은 퍼포먼스를 보여왔습니다.
[출처 : Berkshire Hathaway Annual Report, 2023]
닷컴버블의 붕괴, 세계 금융위기 등과 같은 증시 붕괴 상황에서도 S&P 500 지수보다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었죠.
거기에 더해 213조원에 달하는 막대한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23.4Q 말 기준), 엄청난 현금을 바탕으로 위기 시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것으로도 유명했습니다.
덕분에 주주들은 위기에서도 변동성을 줄이며 장기 이익성장을 누릴 수 있었죠.
■ RISE 버크셔포트폴리오TOP10
이제 'RISE 버크셔포트폴리오TOP10' ETF의 주요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RISE 버크셔포트폴리오TOP10의 기초지수는 Solactive Berkshire Portfolio Top10 Index입니다.
버크셔 해서웨이의 비중을 최대 27.5%로 가져가며, 나머지 비중을 버크셔 해서웨이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 중 상위 10개로 채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10개의 기업들은 개별종목 최대 비중 한도(25%)와 함께 별도의 비중 재조정 절차를 거칩니다.
24년 2월 27일 상장되었으며, 주당 가격은 12,210원에서 형성되고 있습니다. 총 보수는 연 0.01% 수준입니다.
■ 포트폴리오 엿보기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이 ETF의 포트폴리오 구성이 어떻게 되어있는가'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초지수의 포트폴리오 구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24년 8월 기준, 버크셔 해서웨이(BRK)가 27.5%의 비중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 뒤를 애플(AAPL)이 24.3%로 따라가는 모습입니다.
그 외에도 뱅크오브 아메리카(BAC),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XP), 코카콜라(KO), 쉐브론(CVX) 등의 기업들이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별도의 종목별 비중 조절 절차를 거치며 특정 종목에 대한 과도한 쏠림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 그냥 버크셔 해서웨이를 사면 안돼?
이 상품을 공부하다 보면 다음과 같은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냥 버크셔 해서웨이 자체를 사면 되는 것 아냐?' 하는 의문 말이죠.
이 부분에 대해 'RISE 버크셔포트폴리오TOP10'는 두 가지의 면에서 장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저렴해서 부담 없다
미국증시에 상장된 버크셔 해서웨이는 A클래스 기준으로 한 주에 무려 698,000달러(10.21 종가 기준)입니다. 9억 6천만원이 넘어가는 금액입니다.
훨씬 더 저렴한 B 클래스도 존재하기는 하나, 이 또한 464.16달러(약 64만원)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적립식 투자를 하려 하는 사람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는 금액입니다.
하지만 RISE 버크셔포트폴리오TOP10의 주당 가격은 12,210원 수준. 그만큼 부담 없는 가격으로 버크셔 해서웨이, 그리고 버크셔 포트폴리오를 따라갈 수 있습니다.
▶ 연금계좌로도 가능한 투자!
앞서 언급되었던 것처럼 버크셔 해서웨이 본주는 미국증시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의 DC형 퇴직연금, 또는 IRP를 통해 직접 투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국내상장 ETF인 RISE 버크셔포트폴리오TOP10에 투자한다면 연금계좌로도 버크셔 해서웨이에 투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 회사와 관련 기업들의 성과를 추종해 나갈 수 있습니다.
■ 워렌 버핏을 믿는다면
어느덧 워렌 버핏과 그가 이끄는 버크셔 해서웨이는 미국증시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가 되었습니다.
수십 년에 걸쳐 놀라운 성과를 보여온 버핏, 그리고 장기 투자자들에게 큰 이익을 가져다준 버크셔 해서웨이.
워렌버핏과 이 회사의 안목이 앞으로도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면 'RISE 버크셔포트폴리오TOP10'은 좋은 투자처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관련 콘텐츠
→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서한 - 2023 연간 보고서에 담긴 워렌 버핏의 메시지
→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 영원할 그들의 가르침
※ 준법감시인 심사필 투자광고 2024_270(다)
· 투자위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투자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증권거래비용, 기타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세기준 및 과세 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저작권은 당사에게 있습니다. 본 자료는 당사의 동의 없이 어떠한 경우에도 어떠한 형태로든 복제, 배포, 전송, 변경, 대여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주식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