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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정보 처리방침

Home 고객정보처리방침
1. 총칙
본 방침은 예비, 현재 및 과거 직원들(이하 "직원들")의 고객정보를 보호하고 불법적인 정보의 유출로 인하여 발생되는 직원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KB자산운용(이하 "회사")이 취하고 있는 고객정보의 처리(수집, 저장, 이용, 제공, 파기 등)에 관한 사항을 담고 있습니다.
본 방침은 법령의 제 · 개정이나 정부 또는 회사의 운영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시에는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변경내용이 공개됩니다.
2. 고객정보 수집항목
  1. 가. 회사가 수집하는 고객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 예비직원(입사지원자)
      1. 1) 개인식별정보 : 성명, 전화번호, 사진, 현주소, 연락처(유/무선) 생년월일, 온라인 채용 사이트 등록時 로그인 ID, 접속 로그
      2. 2) 고용관련 법령 준수를 위한 정보 : 장애여부, 보훈사항, 병역사항
      3. 3) 채용전형 관련 참고 정보 : 채용전형 관련 참고 정보 : 학력(출신학교명, 전공명 포함) 학점, 경력사항, 자격사항, 외국어 관련 시험성적, 수상경력 입사前 각종 성장경험, 결혼여부 및 결혼일, 거주 및 취업허가 상태(외국인에 한함), 前직장 징계이력, 운전이력 (기사직 지원자에 한함)
      4. 4) 다만, 회사가 입사전형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정보가 있다면 별도로 고지하고 제공자의 동의를 얻어 수집할 수 있습니다.
    2. (2) 현재 직원(재직자 및 휴직자)
      1. 1) 입사지원時 수집한 입사지원에 관한 필수사항
      2. 2) 건강검진결과사항
      3. 3) 근무정보, 직무이력, 표창이력, 징계이력, 발령이력, 교육이력
      4. 4) 재직 기간 중 평가, 연봉, 보상에 관한 사항
      5. 5) 4대보험 및 기타 복리후생 정보(배우자, 有자격 부양가족 및 수혜자의 성별, 생년월일 포함)
      6. 6) 직원이 회사의 컴퓨터나 통신장비 등을 사용해 작성, 저장 또는 전송한 음성메일,이메일, 통신내용 및 기타 작업산물
      7. 7) CCTV, 카드키 출입시스템을 포함한 보안시스템에 기록된 정보
      8. 8) 법령, 정부기관 · 법원 등의 요청 또는 명령 준수에 필요한 정보 다만, 해당 정보는 필요시 별도로 고지하고 제공자의 동의를 얻어 수집하겠습니다.
    3. (3) 과거직원(퇴직자 및 관계사 전적 인력)
      1. 1) 현재직원(재직자 및 휴직자)과 동일
  2. 나. 회사는 2조 1항에 따라 수집된 정보를 다음에 명시한 목적으로 이용합니다.
    1. (1) 예비직원(입사지원자)
      1. 1) 입사전형진행, 입사지원서 수정, 합격여부 확인, 채용자격요건확인, 지원입사 이력 관리, 상시채용 DB 구축
    2. (2) 현재직원(재직자 및 휴직자)
      1. 1) 임금, 복리후생 및 기타 경비 관리, 근태관리, 성과평가, 징계 및 불만 처리, 기타 일반 관리 및 인사 관련 절차와 같은 직원의 고용관계에 대한 모든 관리
      2. 2) 인적자원 관리 및 개발
      3. 3) 병가 기록 및 회사 건강관리 프로그램 유지관리
      4. 4) 회사, 직원 및 고객의 안전과 보안 관리
      5. 5) 법령, 정부기관ㆍ법원 등의 요청 또는 명령 준수
    3. (3) 과거직원(퇴직자 및 관계사 전적 인력)
      1. 1) 퇴직 및 관계사 전적에 관한 고용관계 관리
      2. 2) 경력증명서 및 인사노무제반 증명서 발급
      3. 3) 법령, 정부기관 · 법원 등의 요청 또는 명령 준수
    4. (4) 회사는 직원이 제공한 고객정보를 상기의 목적 범위 내에서 이용하여야 합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1) 직원으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2. 2)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3) 직원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직원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또는 명령 준수
      4.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고객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3. 고객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회사의 고객정보는 처리목적 달성 또는 보유기간 경과시에 전자적 고객정보는 영구 삭제하고 있으며, 서면 등의 고객정보는 파쇄 또는 소각 처리하고 있습니다.
4. 고객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에 관한 사항

회사는 원칙적으로 고객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당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1. 가. 종이에 출력된 고객정보 :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폐기
  2. 나.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고객정보 :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영구 삭제
5. 고객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회사에서 처리되고 있는 고객정보는 「금융지주회사법」 등 관련법률이 이를 허용하는 경우에 한하여 제3의 기관에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6. 직원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가. 고객정보 열람 요구권
    1. (1) 직원은 회사가 처리하는 자신의 고객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2) 회사는 직원으로부터 열람을 요구받았을 때 10일 이내에 직원들이 해당 고객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열람할 수 없는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직원에게 그 사유를 알리고 열람을 연기할 수 있으며, 그 사유가 소멸하면 지체 없이 열람하게 하여야 합니다.
    3. (3) 회사는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직원에게 그 사유를 알리고 열람을 제한하거나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2. 2)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4. (4) 회사는 직원의 열람을 연기하거나 제한·거절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열람 요구를 받은 날부터5일 이내에 연기 또는 제한·거절의 사유 및 직원이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방법을 서면·전자우편·모사전송 등의 방법으로 직원에게 알립니다.
  2. 나. 고객정보 정정·삭제 요구권
    1. (1) 직원은 회사에게 자기 고객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법령에서 그 고객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2. (2) 회사는 직원이 자기 고객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경우 법령에 특별한 절차가 규정되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체 없이 정정, 삭제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한 후 그 결과를 직원에게 알려야 합니다.
    3. (3) 회사가 고객정보를 삭제할 때에는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않도록 조치하여야 합니다.
    4. (4) 회사는 필요한 경우 해당 직원에게 정정, 삭제 요구사항의 확인에 필요한 증거자료를 제출하게 할 수 있습니다.
    5. (5) 직원이 정정·삭제 요구한 고객정보가 다른 법령에서 그 고객정보가 수집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 해당하여 삭제할 수 없는 경우 지체 없이 그 내용을 직원에게 알립니다.
  3. 다. 고객정보 처리정지 요구권
    1. (1) 직원은 회사에게 자기 고객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2) 회사는 직원이 자기 고객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경우 지체 없이 고객정보 처리의 전부를 정지하거나 일부를 정지하여야 합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직원의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2)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3) 고객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직원과의 근로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직원이 그 계약의 해지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3. (3) 회사는 직원의 요구에 따라 처리가 정지된 고객정보에 대하여 지체없이 해당 고객정보의 파기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4. (4) 회사가 고객정보의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하였을 때에는 직원에게 지체없이 그 사유를 알립니다.
7. 고객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고객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훼손되지 않도록 기술적, 물리적, 관리적 보호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가. 기술적 보호조치
    1. (1) 접근권한 제한 · 관리, 접근권한 확인을 위한 식별 · 인증조치
    2. (2) 권한없는 접근을 차단하기 위한 시스템의 설치 등 조치
    3. (3) 고객정보의 안전한 저장 · 전송을 위한 암호화 등 조치
    4. (4)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 · 변조 방지조치
    5. (5) 보안프로그램의 설치 및 주기적 갱신 · 점검 조치
  2. 나. 물리적 보호조치
    1. (1) 출입통제·잠금장치 등
  3. 다. 관리적 보호조치
    1.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 시행
    2. (2) 소속직원 및 수탁자 등에 대한 교육계획 수립 · 실시
    3. (3) 정기적 자체감사 실시
8. 고객정보 침해 등 피해구제에 관한 사항

회사는 고객정보의 유출 및 권리 침해시 고객정보 보호 담당부서를 운영하여 그 피해구제와 권익을 보장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가. 고객정보 보호 책임자
    1. (1) 부 서 : 기관M&S본부
    2. (2) 직 급 : 본부장
    3. (3) 성 명 : 김민호
    4. (4) 연락처 : (전화)02-2167-8200, (FAX)02-2167-8366, (E-MAIL) minho.kim@kbfg.com
  2. 나. 고객정보 보호 소관부서
    1. (1) 부 서 : 경영관리본부/인사팀
    2. (2) 연락처 : (전화)02-2167-8769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www.118.or.kr / 118)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www.eprivacy.or.kr / 02-580-0533~4)
  •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www.spo.go.kr / 02-3480-2000)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www.ctrc.go.kr / 02-392-0330)
9. 고객정보의 위탁에 관한 사항

회사는 효과적인 서비스 이행을 위해 다음과 같이 고객정보 취급을 위탁하고 있습니다.

고객정보 위탁
수탁업체 위탁업무 위탁항목 보유기간
㈜에이치알아웃소싱코리아 4대보험 및 급여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사번, 부서, 직급, 보상 관련 정보 등 업무 완료시 폐기
서울보증보험 신목동대리점 보증보험가입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사번, 부서, 직급 등 업무 완료시 폐기
서울보증보험 늘마중대리점 보증보험가입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사번, 부서, 직급 등 업무 완료시 폐기
KB데이터시스템 인사시스템 유지보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사번, 부서, 직급, 보상 관련 정보 등 업무 완료시 폐기
KB생명 보험가입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사번, 부서, 직급 등 업무 완료시 폐기
㈜휴런스 보험가입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사번, 부서, 직급 등 업무 완료시 폐기
유비캐어주식회사 건강검진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사번, 부서, 직급 등 업무 완료시 폐기
수린아이디정보 사원증 발급 성명, 사번 등 업무 완료시 폐기
더뷰 명함 발급 성명, 연락처, 부서, 직급 등 업무 완료시 폐기
러닝뱅크 온라인 교육 성명, 부서, 직급 등 업무 완료시 폐기
씨드젠 온라인 교육 성명, 사번 등 업무 완료시 폐기
에스케이브로드밴드 녹취 성명, 연락처, 사번 등 업무 완료시 폐기
친절콜시스템 대리운전 성명, 연락처, 부서, 직급 등 업무 완료시 폐기
아이마켓코리아 물품구매 성명, 연락처 등 업무 완료시 폐기
신한아이타스㈜ 직판 사무수탁 성명, 연락처, 부서, 직급 등 업무 완료시 폐기